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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의 개벽을 위하여실체론에서 생성론으로

일반적으로 인류는 하이델베르크인 또는 네안데르탈인 시절부터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고 보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때부터 인류는 장례나 예술 활동을 하였다는 것이 고고학적으로 입증되고 있고, 이는 인류가 서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집단행위를 하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로서 당시 집단 내부 또는 집단 간에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언어를 사용하지 않을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 통설이라 할 것입니다.
즉 인간은 다른 영장류와는 달리 언어, 특히 말을 통한 소통이 가능하였기에 오늘날의 인류로 진화가 가능했다는 것입니다.
한편 이를 좀 더 세분화해서 표현하자면 해체주의자 데리다는 고대문명 중에서 오늘날까지 인류의 사고 원형을 결정지어온 그리스 문명의 핵심을 ‘말(logos)에 의한 현전(Anwesen)의 형이상학의 세계’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그는 인간이 소통수단으로 문자보다는 말을 선택했는데 그 이유는 말이 상황을 설명하고 소통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효율성이 월등히 뛰어났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즉 말은 문자보다 과거와 미래조차 현재로 인입하여 마치 상황을 3D처럼 생생하게 현전(현재로 드러내줌) 시켜주기 때문에 인류는 소통수단으로 글자보다 말을 우선할 수밖에 없었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한편 그는 이러한 말에 의한 현전의 형이상학은 서로 원활한 소통을 위해 존재를 동일한 속성을 지닌 외재적으로 독립된 자기원인자(self cause)로 추상화하고 고정불변의 실체(substance)로 표상화 해버림으로써 인간이 만든 상상적 관념, 즉 실체라는 허상을 실재로 간주해 버리는 실체론의 오류를 서구문명은 오늘날까지 불식시키지 못하고 있기에 이제는 이런 실체성을 해체하여 있는 그대로의 존재 실상을 드러내자고 주장하면서 반 실체론의 단초를 제시하였습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실체론은 우주를 신중심주의 또는 인간중심주의에 부합하는 존재론임에도 불구하고 또한 위에서 본 바와 같은 모순과 폐해가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단순성과 현실적인 필요성과 유용성(이는 뉴턴 물리학에서 극명하게 입증됩니다) 때문에 2천 년 이상 서구문명의 토대로 기능해 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현대과학에 의해 고정불변하며 독립적인 실체라는 존재는 실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증명되었으며, 결국 실체론은 우주를 단순하고 명료하게 설명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가유(거짓 존재)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과학에 의해 새롭게 확인된 존재론을 생성론이라 부르고자 하는데, 이는 현대물리학뿐만 아니라 불교의 연기법,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 복잡계의 창발론 나아가 진화생물학 등에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체론을 대체하는 생성론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생성론에서 존재는 실체가 아님을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 도리어 역으로 실체는 없고 다만 시공간 사건들의 연속적인 인과적 과정을 잠정적인 존재로 인정하자는 입장입니다. 다시 말해 정태적으로 이름과 모양을 가진 존재, 즉 실체라는 것은 성립될 수 없고 단지 사건들의 연속적 흐름을 존재라고 부르자고 얘기할 뿐입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생성이라함은 원인이라는 사건(시공간의 교차점)이 조건이라는 사건들과 합생(concrescence), 즉 상호작용하여 사건들의 집합인 결과를 창조하는 것으로 모든 존재는 구조적으로 상호내재, 상호인과할 수밖에 없기에 실체처럼 외재적이며 독립적인 존재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우주는 자기언급(self reference)이라고 부르는데, 우주 만물이 나와 모두 연결된 한 몸이기에 나 아닌 것이 없다라고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따라서 생성론의 존재의 정체성은 실체와 같은 동일성이 아니라 연속성에 있다 할 것입니다. 예를들면 50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를 비교해보면 둘 다 모두 동일한 나라고 지칭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동일성은 없지만 연속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불교는 윤회를 심리적, 물리적 사건의 중첩적이고 연속적인 흐름으로 보고 있기에 윤회는 생성론의 가장 중요한 사례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셋째, 모든 존재는 원인인 사건과 조건인 사건들의 상호작용의 과정, 즉 합생이기 때문에 이에 참여하는 뭇 사건들은 등가적 교환을 통해 새로운 존재를 생성, 창발해가기에 뭇 사건들은 평등한 존재라 할 것이며 따라서 우주는 근본적으로 뭇 존재들이 수평적 관계를 맺는 평등구조를 갖습니다.

넷째, 실체론은 단순인과의 결정론을 따르지만 생성론은 복잡인과 또는 상호인과를 따르기에 인과법칙은 확률론을 따르게 됩니다.
이는 과학적으로도 우주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슈뢰딩거의 파동함수가 붕괴되어 입자가 창조되는, 즉 우주가 창조되는 과정도 철저하게 확률론을 따르는 이치와 동일하다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결정론도 우연론도 또한 완전한 자유의지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섯째, 생성론의 역사발전론은 지양(Aufheben)이 아니라 중도를 따르게 됩니다.
이는 양립할 수 없는 극단을 실체로 간주하여 강자가 약자 또는 선이 악을 약탈하고 제거하는 방식을 거부합니다. 즉 소위 대립하는 양 극단을 불변의 실체로 보지 않고, 다만 다양하게 표현된 양태에 불과하다고 보기 때문에 서로의 한계를 극복하여 취장단사한 제3의 대안을 제시하고 창발하는 중도법을 따르게 됩니다.

예를 들면 보수와 진보, 남한과 북한, 자본과 노동을 서로가 지양해야 하는 고정불변의 실체로 보지 않고, 다만 양태의 차이로 보면서 그 한계와 폐해를 뛰어넘는 대안을 창발하는 자세를 중도라 부르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인류문명의 위기는 중세의 신중심과 근대의 인간중심의 실체론이 빚어낸 결과로 실체론의 허구성과 모순, 폐해를 드러냄과 동시에 새로운 존재론으로 현대과학에 기반한 생성론을 토대 삼아 중도적 문명을 다시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박헌권 변호사
●법무법인 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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