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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툰인문학] 욕망의 삼각형구조 - 욕망을 생산하는 대중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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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인들이 소비하는 옷이나 액세서리는 그 시대를 반영 하는 트렌드가 된다. 많은 사람들은 연예인이 누리고 있는 소비계층에 근접하고 싶어 하는 모방심리에 의해 트렌드를 따라간다. 연예인이 기업으로부터 협찬을 받아 소지하고 있는 제품들을 구입하는 소비자는 다른 사람들도 그 물건에 대해 높이 평가할 것이라는 심리적 안정감과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해 주고, ‘그것을 쓰면 나도 근사하게 보이지 않을까’ 하는 심리도 작용하여 트렌드를 제시하는 대중 매체에 끌리게 되고 이것이 소비를 촉진시키는 메커니즘을 형성한다. 

트렌드 제품에 대한 소비는 소비자의 욕구에 의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기업의 트렌드 창조와 마케팅 전략, 수입의 상당부분을 광고에 의존하고 있고 기업과 공생관계에 있는 대중매체에 의해 유발된 것일 수도 있다. 자본주의 사회는 욕망을 창조하고 재생산하며 통제·조작한다. 어떤 물건을 소유하려는 나의 욕망이 전정한 나의 욕망인지 아니면 모방 또는 착각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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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왕 변호사
사법시험 제32회(연수원 22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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