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집행부편지
[집행부편지] 교육이사의 서울지방변호사회의 교육제도 이해하기
2년여 전 제93대 서울지방변호사회의 교육이사를 수행하기 이전 저는 우리 회의 교육 또는 연수제도를 이용하는 일개 변호사에 불과하였으며, 당시 서울지방변호사회에 어떠한 교육제도와 연수제도가 있었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지식도 없었고, 관심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약 2년여간 이러한 교육 및 연수제도를 직접 운영, 관리하는 주무담당이사로서 일하여 보니, 서울지방변호사회에는 교육제도 및 여러 연수제도를 포함한 판례연구발표회 등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놀라움과 함께 그간 이러한 훌륭한 제도를 이용하지 못한 저의 무지를 책망하였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우리 서울지방변호사에서는 변호사의 전문성과 윤리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교육 및 연수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변호사로서의 전문성과 관련하여서는 매월 1회 실무를 수행함에 있어 활용도와 관심도가 높은 주제를 선정하여 전문과목으로서의 의무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회원들의 열정을 해소하고자 조세연수원, 특허연수원 등을 비롯한 약 10여 개 이상의 전문연수원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변호사뿐만이 아니라 신규 및 예비변호사들을 위하여 실무연수 및 실무지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변호사를 보조하는 사무직원들에 대한 교육과정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변호사법의 규정과 관련하여 서울지방변호사회의 설립목적에는 회원을 위한 각종 연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 등이 있습니다. 저희 제93대 집행부에서는 이러한 설립목적에 부응하기 위하여 여러 업무분야 중 특히 교육, 연수분야에 보다 심혈을 기울여 관련제도를 시행하여 왔으며, 아울러 기존에 축적된 노하우와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빙하여 회원들의 보다 성공적인 변호사로서의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 회에서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많은 회원님들이 보다 내실있고, 충실한 교육 및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더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으며, 또한 이러한 노력이 시시각각 변화하고 치열해지고 있는 우리의 법률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있는 변호사로서 나아감에 작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수정됨_사진.jpg

2016. 11. 
서울지방변호사회 교육이사 
이 준 호 올림

이준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 글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