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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진 필라테스 강사 인터뷰

Q. 안녕하세요. 서울지방변호사회 회보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어렸을 적 태권도 선수를 하면서 꾸준한 수상경력도 있었으며, 체력적이나 근력적으로 남들보다 좋은 신체조건이라 생각하고 자는 시간, 밥 먹는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시간을 운동에 “올인”하며 살아왔으나 학창시절 십자인대 수술로 인하여 선수를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수술로 인한 후유증, 좌우 불균형, 좌절감, 우울증 등 많은 시련과 아픔을 크게 겪고서재활치료를 통해 필라테스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평탄한 길을 걷진 않았지만 그 부분이 저에겐 돈으로 바꿀 수 없는 경험이 되었고 현재까지도 좋아하는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많은 분들과 공감하며 지도할 수 있는 인정받는 강사가 되었습니다.


Q. 필라테스는 어떤 운동인지 소개해주세요.

 필라테스는 1900년대 제1차 세계대전 중에 독일의 재활치료사였던 조셉 필라테스(Joseph H. Pilates)가 전쟁터의 병영에서 병상에 누운 부상병들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근육을 강하게 해주는 운동법으로 침대와 매트리스 등 간단한 기구만으로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근육 강화 운동입니다.

 필라테스는 몸의 유연성을 길러주는 요가와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스트레칭, 그리고 근육의 힘을 키우는 웨이트 트레이닝의 장점만을 모아놓은 운동입니다. 특히 우리 몸의 코어(Core)라고 하는 ‘파워 하우스(power house)’ 근육 강화를 중요시하며, 코어 근육은 몸의 안정화를 담당하는 근육들로 단련함으로써 신체가 안정되고 균형 잡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내부에서부터 근력을 강화시켜 보다 더 안전하게 근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의 4가지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이어트, 2. 체형 교정, 3. 유연성 및 근력 강화, 4. 재활 치료


Q. 필라테스를 지도하면서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으실까요?

 척추의 분절력을 통한 코어(Core) 강화가 필수입니다. 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면 점점 굳어지고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필라테스 운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신체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신체와 심신의 안정으로 보다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철학입니다.

 

“ 필라테스를 10번 하면 달라진 몸을 느끼고, 20번 하면 달라진 것을 알게 되고, 
30번 하면 새로운 몸을 가질 수 있다.”


건강 철학
① 올바른 호흡 : 깊고 완전하게 숨 쉬는 것이 필수적
② 곧은 척추 : 몸의 중심부의 안정성으로 균형적인 올바른 자세
 

Q. 변호사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건강상 문제점이 있을까요?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는 거북목, 어깨통증, 라운드 숄더, 굽은 등의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자세 불균형으로 인한 증상들은 두통, 어깨, 목 통증, 손발저림과 같은 통증까지 유발되기도 하며, 심하신 분들은 불면증, 어지럼증까지 느끼기도 합니다. 통증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쉽게 피로를 느껴서 작업능력과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순환이 방해를 받으면 소화불량뿐 아니라 당뇨, 혈압, 성인병 같은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의 ‘부종’을 많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앉아있든 서 있든 장시간 한 자세로 있는 것은 혈액 및 림프 순환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더욱이 종아리는 심장과 멀리 떨어져 있어 순환 장애로 인해 부종이 생길 수 있는데요, 부종이 개선되지 않으면 골반 불균형이 나타나고 그로 인한 순환장애는 각종 여성 질환으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몸의 균형과 안정화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필라테스를 통해서 골격을 지탱해주는 근육을 단련시켜 줌으로써 좋은 자세를 만들고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자세로 인해 오는 각종 문제들, 혈액순환 장애, 가슴의 답답함, 허리나 목의 통증, 디스크 등 여러 가지 척추 질환을 예방하고 또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Q. 목, 어깨 등이 아픈 변호사에게 효과가 좋은 필라테스 동작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목 스트레칭과 승모근 스트레칭을 추천드립니다. 긴장되기 쉬운 상부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을 이완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입니다.

 고개를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통증이 있다면 가동범위를 줄여주세요. 목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과하게 경추를 앞으로 굴곡 시키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손으로 머리를 강하게 눌러내지 않게 주의해 주시고, 어깨가 귀 쪽으로 거상되지 않게 골반 쪽으로 내려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줍니다.

 목이 불편하거나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하루에 한 번씩 꾸준하게 목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Q. 필라테스는 몸 건강에도 좋지만 정신건강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우리는 과중한 업무와 시간에 쫓기는 생활로 인해 불안, 우울감 등 스트레스에서 자유롭지 못한데 필라테스는 호흡조절을 통해 지친 심신을 편안하고 안정되게 합니다. 필라테스는 마음에만 중점을 두는 운동이나 격한 동작으로 심신을 지치게 하는 운동과는 차별화되어 집중력 향상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며, 강한 근육뿐만 아니라 약한 근육과 우리가 평소 잘 쓰지 않는 말초신경의 근육들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자신의 신체를 인지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Q. 2023년 새해에 들어 건강을 위해 운동계획을 세우는 변호사들이 많습니다. 운동계획이나 건강을 위해 조언을 주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새해의 결심’이 바로 건강관리와 다이어트입니다.

 물론 이러한 결심은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다반사이겠지만, 독한 마음을 먹고 도전한 경우라 할지라도 6개월을 넘길 가능성은 채 5%가 되지 않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새해 건강 목표를 너무 거창하게 잡지 말고 자신의 나이나 생활환경 속에서 꼭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목표만 정해 꾸준히 실천할 것을 강조합니다.

1 - 운동 시작
2 - 규칙적인 식사
3 - 건강 수시로 체크(건강검진)
4 - 충분한 수면

 

● 인터뷰/정리 : 정희선 본보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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